DAILY PATTERN

728x90
반응형

어제부터 회사에서 잘 쓰고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액셀 프로그램이 구동만 됐다 하면 하기와 같이 프린터 설정 팝업이 강제로 뜨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었습니다.

 

프린터 설정 팝업이 강제로 실행되는 현상

상기 현상같은 경우는 취소를 누르든 확인을 누르든 액셀 스프레드시트 전체가 강제로 시커멓게(프린터 비 활성 영역) 변하던지 아니면 액셀 시트의 일부 부분만 원래의 프린터 활성 영역을 갖는 희한한 현상으로 액셀을 끄고 다시 키든 컴퓨터 재부팅을 여러 번 해보아도 동일했으며 심지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도 상기 현상은 사라지질 않았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결국 갑자기 맞딱드린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구글링을 해보고 여러 조치를 해봤지만 동일 증상이 사라지질 않아서 난감하던 차에 액셀을 구동시키면 이상하게 윈도우 디펜더가 계속 알람을 보내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갑자기 급증한 윈도우 디펜더 보안 알림

윈도우 디펜더는 윈도우 10에서부터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에 바이러스 및 보안 위협을 막기 위해 기본으로 내장된 강력한 보안 툴입니다.

 

저 시간대는 제가 액셀을 켜는 시간대에 전부 저렇게 보안 알림이 발생한 횟수들이며 거의 하루 종일 알림이 있었지만 제가 미처 눈치를 못 챘던 부분이었던 건데 이왕 하루 업무 공친 거 오래간만에 모든 드라이버에 대한 정밀 검사를 켜놓고 다음날 출근했을 때 받아본 검사 결과는 좀 충격적이었습니다.

 

악성코드 Win32/AutoKMS

딱 봐도 중국에서 넘어온 듯한 네이밍을 가지고 있는 이 녀석은 악성코드 중 하나인 "Win32/AutoKMS" 혹은 "KMSpico"라고 불리는 가상화폐 채굴 악성 코드라고 합니다.

해당 악성코드는 윈도우 정품인증툴로 자기 자신을 속이고 윈도우 사용자의 컴퓨터에 자연스럽게 다운로드하여져서 컴퓨터의 CPU, GPU의 사용량을 갑작스럽게 100% 가까이 끌어올리는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회사 사무용 오피스 프로그램이라서 정품을 사용하고 가급적 해외 사이트는 접속하질 않는데 도대체 어디서 이런 악성코드에 감염이 되었는지 굉장히 의문입니다...

현재는 윈도우 디펜더의 정밀 검사 후 해당 악성코드의 격리로 더 이상의 액셀 프린터 설정 팝업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여러분도 주기적으로 한 달에 한번 정도는 정밀검사 한번 정도씩은 돌려주시는걸 강력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